반응형

저번 시간에 이어 VSS빈토 레즈에 특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또 제원에 대하여 살표 보도록 하겠습니다. 

VSS 빈토레즈의 내부구조 <출처: Общественное достояние>

1. VSS 빈토 레스 특징을 알아보자. 

VSS 빈토레즈는 기본적으로 같은 구조이며 AK-47 계열 소총의 롱스트로크 가스 피스톤 방식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차이점이라면 AK-47소총은 가스 피스톤을 밀어내는 부분이 거의 소염기와 가깝게 맨 앞쪽에 있는데 반하여, 빈토 레즈는 거대한 소음기에 비하여 총열이 짧아 가스 피스톤의 길이가 상대적으로 짧습니다. 

 

AK와 마찬가지로 회전식 노리쇠를 채용하였는데, 6개의 러그로 약실을 폐쇄하고 개방합니다. 격발 방식은 독특하게도 스트라이커 방식을 채용했습니다. 

 

한 가지 독특한 것은 VSS빈토 레즈는 절삭가공으로 만들어졌다는 점입니다. 

기존의 AK 소총들은 양산의 편의성과 비용절감을 위하여 프레스 가공으로 만들어졌지만 빈토 레즈는 특수부대용 특수 촐기로서 높은 신뢰성을 요구했고 제식 소총만큼 대량으로 생산할 일도 없었으므로 절삭가공이 채택되었습니다. 

 

내부구조도 AK와 유사하면서 독특한데, AK처럼 리코일 스프링이 총 몸 상부 덮개를 동시에 고정시키는 구조이지만, 그 수직으로 아래쪽에 리코일 스프링을 하나 더 장착하였습니다. 

 

또한 소음기로 인해 발생하는 탄매가 사수의 눈에 닿지 않도록 하기 위해 총 몸 상부덕ㅂ개와의 결합부에는 고무링이 장착되었습니다. 

 

 

VSS레토레즈 내부 작동구조 원리설명 동영상

AK와의 또 다른 차이점은 단연 발 조정 간에 있습니다. 

AK소총은 총몸의 오른쪽에 조정 간에 장착되어, 맨 위로부터 안전-연발-단발로 조작됩니다. 

빈토 레즈도 AK 소총처럼 총 몸 오른쪽에 레버가 달려있지만, 이는 안전-사격만을 조절합니다. 단발과 연발을 선택하는 조정 간은 방아쇠 울 안쪽에 방아쇠와 권총 손잡이 사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조정간 레버를 안쪽으로 당기만 단발이라고 바깥쪽으로 밀어내면 연발로 발사되므로, 사격 중에도 비교적 간단히 단-연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1. 빈토 레즈의 최대 특징

역시 소음기를 내장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총열의 길이는 200mm(7.9인치)로 짧은 편이며, 총열에는 54개의 구멍이 뚫려있어 소음기로 가스를 방출 시 키 도옥 되어 있습니다. 

소음기는 거의 40cm에 가까운 기다란 길이로, 약 1/3 정도가 총열과 결합되는 내장형이며, 음향 감소를 위해 일체형 베플을 장착하여 가스와 소음을 감소시킵니다. 제작사는 소음기의 성능을 1,500발까지 성능을 보장하는데, 사용자의 관리에 따라서는 사격장에서 5천 발까지 버틸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KGB 등 정보기관의 비밀작전을 위한 총기로 개발되었으므로 은닉하여 이동할 수 있을 것이 요구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빈토 레즈는 소음기, 총 몸, 개머리판의 3 부분으로 손쉽게 분해되어 이동할 수 있도록 요구되었습니다. 그리하여 MBNP-1 야시 조준경을 결합하고 3개의 탄탕과 함께 3 부분으로 분리된 총기를 450 ×370 ×140mm 크기의 브리프케이스에 휴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브리프케이스에 넣고 은밀하게 이동한 이후에 사격지점에서 총기를 결함 하는 데는 채 1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조준 기구는 기계식으로는 가늠자가 최대 400m까지 표시하도록 했습니다. 특수임무용이니만큼 소요군에서는 다양한 조준경을 결합할 수 있을 것을 요구했습니다. 

조준경은 AK소총처럼 총 몸 좌측에 장착되는 도브테일 마운트 방식으로 PSO-1이나 PSV 주간 조준경에서 MBNP-1, NSPUM, NSPU-3 야시 조준 경부 투 PO 4 ×34 조준경까지 다양한 종류의 조준경을 장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한편 개머리판은 AS발 소음 돌격소총과는 달리 고정식으로 목제로 만들어졌습니다. 

 

VSS를 현대화한 모델인 VSSM은 2014년에서야 등장했다. <출처: Общественное достояние>

한편 VSS 빈토 레즈는 1980년대 말에 제식 장비가 되다 보니 조준경 이외의 다 향한 부가장비를 장착할 수 없다는 한 게가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실전 배치된 지 무려 27년 만에 현대화 모델인 VSSM이 등장했습니다. VSSM 총 몸 윗부분과 총열 덮개 부분에 파카 티니 레일은 장착하도록 하였으며, 폴 미머 플라스틱제 개머 미판에 칙 패드를 장착하여 접용점을 조절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탄창에 투명 플라스틱을 채용하여 잔탄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2. VSS 빈토레즈 운용현황

VSS 빈토레즈는 치명성을 갖춘 소음 총기에 목말라있던 스케츠 나츠들의 요구를 충족시켰습니다. 

1987년 시험평가 직후 곧바로 채용되면서 GRAU 분류명 6P29를 부여받았으며, 곧바로 아프가니스탄 전선에 투입되었습니다. 

한편 국내의 대테러 및 치안활동에서도 사용되었는데, 대표적으로 1990년 8월 수후미의 교도소 폭동 당시, KGB 소속 특수부대인 알파와 내무군 소속의 특수부대들이 진압 당시 VSS를 사용하면서 그 유용성을 과시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1993년 10월 러시아 헌정위기 당시 최고의회가 예친 대통령의 의회 해산에 반발하며 의사당을 점거하자. 진압을 거부한 알파와 빔펠을 대신하여 누 무군 소속의 특수부대 비탸즈가 진입 작전을 펼칠 때에도 VSS빈토 레즈가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VSS가 전투에서 본격적으로 활약하기 시작한 것은 체첸 재전에서부터였습니다. 

AS발 소음 돌격 소총과 함께 VSS는 러시아 특수부대들이 애용하던 총기였습니다. VSS와 AS의 공격에 피해를 입은 체첸 반군은 어디서 날아오는지 모를 소음 소총의 공격에 치를 떨었습니다. 특히 야간 최대 사거리 300m 정도에서 매복 기습을 하면 반군들은 저항할 틈도 없이 제거되기 일쑤였습니다. VSS가 일선에 배치됨에 따라 특수부대는 더 이상 소음기를 장착한 AK소총을 사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2000년대 접어들어 러시아가 체첸 테러범들의 공격에 노출될 때마다 VSS는 일선에 섰습니다. 

특히 2002년 모스크바 극장 인질극이나 2004년 배스란 공립학교 인질극 등에서 FSB와 내무군의 특수부대들이 VSS와 AS를 주무장으로 테러범을 제압 해나 기도 했습니다. 이어진 돔바스 전쟁에서는 분리주의 반군에 의해 활용되었습니다. 

 

시리아 내전 개입에서도 러시아 특수부대들은 VSS와 AS를 무장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한편 2014년 VSSM이 등장하면서 기존의 총기들을 조금씩 교체해나가고 있습니다. 

반응형

3. VSS 빈토 레즈 파생형 알아보기 

  • RG036: 최초의 시제 소음 저격소총 7.62mm 구경 RG037 탄환을 사용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VSS 빈토레즈 격소총의 초기 프로토타입인 RG036 소총 <출처: militaryexp.com>

  • VSS빈토 레즈: 1987년 채용된 양산형 총기. GRAU 분류명 6P29로 부여되었으며, KGB에 의해 빈토 레즈로 명명되었습니다. 

VSS 빈토레즈 소음저격소총 <출처: zonawar.ru>

  • VSSM: VSS의 현대회 모델. 2014년 발매되었으며, 현대적인 요구에 맞추어 피가티니레일과 조절 가능한 신형 개마 리판이 장착되었고, 양각 대외 투명 탄창을 채용했습니다. GRAU 분류명은 6 P29M입니다. 

VSSM 빈토레즈 <출처: Public Domain>

  • AS발: VSS 빈토 레즈를 기반으로 한 소음 돌격소총 모델. VSS와 거의 유사한 구조로 접철식 개머리판을 채택한 것이 특징입니다. 1087년 이후 계속적으로 채용되었으며 최근에는 이에 바탕한 개량형인 SR-3도 만들어졌습니다. 

AS 발 소음돌격소총 <출처: Public Domain>

 

4. VSS 제원 알아보기 

구경  9 x 39 mm (SP5, SP6)
제조사 KB 토치마쉬, 툴라 무기공장
중량 2.6 kg (PSO-1 조준경 장착시 3.7 kg)
전체길이 894 mm
총열길이 200mm
총구초속 280 ~ 295 m/s 
사거리 유효 350 m (머리 100 m, 몸통 200 m)
최대사거리 주간 400 m, 야간 300 m
장탄수 10발 또는 20발 들이 탄창
연사율 최대 800 ~ 900 발/분 (전투시 30~60 발/분)
가격 75,000 루블

 

2022.01.29 - [무기역사관] - vss 빈토레즈- 러시아 특수부대가 자랑하는 조용한 암살무기

 

vss 빈토레즈- 러시아 특수부대가 자랑하는 조용한 암살무기

오늘은 러시아 특수부대 저격 소총 VSS 빈토 레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요즘 배틀그라운드에서 핫한 소총으로 유명합니다. 개발 역사와 관련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발의 역

rokmc76.tistory.com

 

 

 

참고문헌: 유용원의 군사세계 , 한국 국방포럼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