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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시대를 풍미한 또 하나의 명작으로 함상형 전투기입니다. 

미 해군에서 함재로 사용하였으며 퇴역할 때까지 F-14 톰캣을 따라올 전투기는 없었습니다. 

F-14D 톰캣 함상전투기 항공모함에서 출격하다.  <출처: 미 해군>

1.F-14 개발 역사 알아보기. 

1960년에 들어서면서 미 공군 전술공군사령부(TAC: tactical Air Commansd)는 적지 종심 타격 임무와 요결 임무를 병행할 전폭기의 도입을 추진하면서 소련의 방공망을 저고도로 돌파해 전술 핵폭탄을 고속으로 투하한 후 전장에서 이탈할 수 있는 장거리 요격 전폭기의 요구도를 발행하였습니다. 

 

한편 미 해군은 소련의 장거리 비행 폭격기가 발사하는 장거리 대함 미사일로부터 항모전투단을 보호할 장기 재공형 장거리 요격기가 필요해지게 되면서 적을 최대한 먼저 발견하기 위해 현존 전투기보다 더 강력한 레이더와 사거리가 긴 미사일은 운용할 수 있는 함대 방공 전투기(FAD: Fleet Air Defense aircaft)의 도입을 검토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1961년 취임한 로버트 맥나마라 국방장관은 개발 비용 절감을 위해 공군과 해군의 두사업을 하나로 합치도록 지새 해 해군과 공군은 두요 구도를 충족할 수 있는 한대의 플랫폼 개발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해, 공군이 각자 바른 항공기 간에는 상이한 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해군과 공군은 별도로 사업을 추진하기 희망했으나 미 국방부는 공군 요구도에 기반한 전술 시험 전투기(TFX) 우선 개발한 후 해군 요구도에 맞춰 일부를 개량하는 방식으로 두 요구도를 충족시키는 방식을 밀어붙였습니다. 

 

이를 위해 종심 침투 핵 투발용 항공기로 개발하던 F111 아드바크를 베이스로 삼은 F-111B형상인 TFX사업용 항공기로 선택됐으며, 이렇게 선정된 공통 플랫폼의 개발업체로 F-111 제조업체인 제너럴 다이내믹스 (GENERAL CYNAMICS)사와 함재기 명가인 그루먼사의 파트너 컨소시엄을 선정했습니다. 

 

하지만 미 해군은 공군의 요구도와 절충을 하다간 정작 해군에 필요한 요구도를 못 맞춘 기체가 나올 것을 우려했습니다. 

특히 F111B은 중량이 너무 무겁고 엔진 실속이 잦다는 문제가 발견되었으며, F-111항 공기 계열의 항모 이 착함 특성이 매우 나쁘다는 점 때문에 함재기로 적합하지 못하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이내용은 토머스 코놀리 미 해군 작전사령부 항공작전 전 차장(중장)이 직접 의회에 보고했으며, 미 해군은 그루먼 사에 F-111B의 형상 변경이나 대안을 찾아보도록 의뢰했습니다. 

 

결국 1968년 5월부터 TFX사업은 중단되었습니다. 

미 해군은 독자적으로 차기 전투기 개발에 돌입하게 됩니다. 그루먼은 F-111의 수많은 대안과 개량 안을 연구한 끝에 통칭 303 설계를 최종 개발 계획안으로 확전 했으며, 해군이 독자 진행하는 사업의 기체에는 톰켓 (Tom Cat) 아라는 명칭이 붙게 되었습니다. 이는 주로 황공기에 고양잇과 이름을 붙여온 그루먼 사의 전통에 토머스 코놀리 제독이 이름을 합쳐 톰의 고양이 (Tom's Cat)라는 의미로 명명한 것입니다. 

 

해군이 독자적으로 시작한 사업은 해군 시험 전투기(vfx: naval fighter experimental)로 명명됐으며, 이번에는 수수한 장거리 함대 방공 요격기를 목표로 잡았습니다. 

그루먼은 TFX사업 중단 후에도 계속 303 설계를 진행했으며, 1967년에 이형상을 미 해군에 정식으로 제안했습니다. 

 

미 해군 항공체계 사령부는 

1968년 7월 VFX사업 제안요청서 (RFP)를 발행하면서 요구도에는 2인승에 트윈 엔진을 갖춘 초음속 공대공 전투기를 요구했습니다. 

입찰이 시작되자 제너럴 다이내믹스와 그루먼 외에도 링-템코-보트 2000년에 그룹 도산 후 미사일 사어 부만 록히드 -마틴이 인수 맥도널 더글라스 1997년 보잉에 합병, 노스 아메리칸 락웰 2001년 그룹 도산 후 항공우주 분야만 보잉이 인수하였고 제안서를 제출했으며 이중 네 업체가 가변익 기체 형상을 제안했습니다. 

 

미 해군은 같은 해 말 맥도널 더글라스와 그루먼을 최종 후보로 선정했으며, 그중 다시 그루먼을 1969년 1월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했습니다. 

미 해군은 전투기의 개발 시간을 절감하고, 앞서 공통 플랫폼 개발을 주차했던 맥나마라 국방장관이 VBS사업의 방향을 트는 것을 막을 요량으로 시제기 개발을 건너뛰고 곧장 실용 개발(FSD) 단계로 넘어갔습니다. 

 

제식 번호 F-14를 부여받은 VFX 기체는 계약자 선정으로부터 불과 22개월 만인 1970년 12월 21일에 초도비행을 실시했으며, 1973년에 초도 운용 능력(IOC) 판정을 받고 1974년 9월부터 실전배치에 들어갔습니다. 

 

 

F-14는 당시 미국의 최첨단 기술이 놀아 있던 기체인 데다, 장거리 교전 능력이 탁월한 기체였기 때문에 해외로 수출하지 않은 것이 기본 방심이었지만 저치적인 이유로 단 한 차례 수출이 성사된 바가 있습니다. 

 

그 배경은 1972년 4월 9일 소비 에튼 연방 공화국(소련 0은 이라크와 군사지원협정을 체결하면서 이라크에게 전투기와 전차를 비소한 최신 무기를 제공하기로 약속한 사건에서 출발합니다. 

 

소련의 조치는 1968년에 프랑스가 이스라엘에 대한 무기 금수조치를 단행하면서 미국이 대신 이스라엘을 후원하기 시작한 것에 대한 대응이었습니다. 

즉 소련-이라크 협정에 당황한 것은 다르 아닌 이라크의 지역 내 라이벌인 이란이었습니다. 

 

시아파의 거두인 이란 입장에서 수니파의 맹주인 이라크와의 군비 대칭성이 깨진다는 것은 정치적으로도 심각한 문제였기 때문입니다. 

친미 성향인 모하마드 레자 샤 팔레비는 미국의 도움을 요청하면서 페르시아만의 품부 한 유전층을 장악할 수 있는 전투기의 필요성을 설파했습니다. 

 

팔레비 국왕은 스스로가 전투기 조종서 출신이었기 때문에 전투기를 특히 더 각별하게 생각했으며, 소련이 중동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시지가 하면서부터 소련 공군의 MIG-25가 마하 3의 속도로 계속 이란 영공을 침범했기 때문에 이를 견제할 최신예 전투기의 도입을 원했습니다. 

 

미국의 닉슨 행정부는 반드시 중동에서 소련의 영향력을 상쇄해야 한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이란의 요정을 신중하게 검토했고 , 이에 따라 핸리 키신저 국가안보 보좌관을 1972년 5월 이란으로 급파하여 이란인 각 겨을 감당할 수 있는 군수 장비는 무엇이든 팔겠다는 백지 수표를 제한했다고 합니다. 

 

이란은 검토 끝에 일찍이 미국이 그 어디에도 판매한 적이 없는 F-14 톰캣과 AIM-54 피닉스 공대공 미사일을 선택했습니다. 미 국방부와 국무부는 이 거래에 대해 어려를 표명했으나, 행정부의 방침이 이미 정해졌기 때문에 결국 F-14에 대한 최초이자 유일한 해외 수출 승인을 내어줄 수밖에 없었습니다. 

 

1-1. 이란에 판매한 F-14

총 80대의 F-14 DHK 284기의 피니스 미사일 구매 계약을 체결한 후 1976년부터 기체를 인도받기 시작했으나, 인도가 거의 마무리되던 1979년에 이란 이슬람 혁명이 터지면 선 파레 비 왕조가 전복됐습니다. 

이에 이란에 인도될 예정이던 최종 기체인 80호기는 수출이 중단되어 이란에 인도되지 않고 미 해군이 인수했습니다. 

 

이슬람 혁명 후 이란은 혁명 전에 구입한 미제 F-4, F-5 및 F-14의 후속 군수지원이 끊겨 부품 수급에 문제가 발생했으므로 역설계를 통한 유사부품 제작과 기체 부품의 우회 수입을 병행하고 있으며, 역설계 관점에서 입수된 일부 데이터는 소련에게 제공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실 F-14는 다른 무엇보다도 특위의 세련된 설계 때문에 군, 민을 막론하고 널리 사랑받아온 전투기입니다. 

특히 F-14의 매력은 톰 크루즈 주연의 1986년작 (탑건)을 통해 일반 대중에게 강하게 각인되었고, 그보다 앞선 1980년 작 <최후의 카운트다운>에서는 시간을 거슬러 가 일본군의 영식 함상전투기와 전투를 벌이는 모습으로 묘사되며 관객의 상 살력을 자극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에어리 88>처럼 현대전을 바탕으로 한 일본 애니메이션에도 중요한 기체로 등장하며, 심지어 머나먼 미래를 배경으로 한 <초시공 요새 마크로스>에 등장하는 함재기인 VF-1에 F-14의 디자인을 차용됐을 정도로 특유의 미래적인 디자인으로 각광받았습니다. 

 

F-14가 운용하는 피닉스 미사일은 무려 190km 밖에서 적기를 격추할 수 있다. <출처: 미 해군>

2. F-14 톰캣의 특지에 대해 알아보자. 

F-14는 초음속, 쌍발엔진, 바 변익을 채택한 전천후 전투기로 최대 24개의 표적을 동시에 탐지할 수 있고 주변 공역을 계속 스캔하는 동안 AIM-54A피닉스 공대공 미사일은 최대 여섯 발까지 발사할 수 있습니다. 

F-14의 전방 조정석은 HUD(HEAD-UP DISPLAY)와 두장의 다목적 평면 스크린 디스플레(MFD)가 설치되어 있으며, 후방 조종석에는 레이더 요격 장교를 위한 AN/APG 71 레이더 디스플레이와 항공 센서 장비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F-14의 가장 뛰어난 점은 장거리 전투 및 탐지 능력입니다. 

F-14는 300KM 가까운 범위의 펴 적을 20개 이상 동시 추적할 수 있어 어지간한 동세대 항공기보다 훨씬 먼 거리에서 적을 먼저 포착하고 추적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능력은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등장한 스텔스 기술 때문에 다소 효용성이 격감한 측면이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F-14의 가잔 확연한 외관상의 특징은 특유의 가변일 설계라 할 수 있습니다. 

가변익은 비행 중 자동으로 각도를 조정하도록 프로그램되어 있으나, 필요에 따라서는 조정사가 수동으로 변경하여 날개 각도를 조종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통상적으로 이륙 시에는 날개각이 20도를 유지하도록 하여 안정성을 높이고, 이륙 후 비행이나 착륙 시에는 자동으로 날개각이 68도로 조정되어 항력을 줄입니다. 또한 항모 수남시에는 최대 75도까지 날개를 접어 차지하는 공간을 최소화할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F-14는 마하 2.5의 속도로 배행이 가능하며, ㄹ-14를 위해 제작된 미사일인 AIM54 피닉스 공대공 미사일을 운용할 경우 최대 190KM 밖에서 적기를 격추할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은 함대 방어를 위해 가장 중요한 요건이자 F-14의 간장 뛰어난 장점입니다. 

F-14 내부에는 GE사의 발칸 M61 A1 20mm 기총이 동체 우형에 설치되어 있어 최대 675발까지 사격이 가능합니다. 

 

초창기 F-14A/B형에는 휴즈에서 제작한 AWG-9 전천후 다목적 X-밴드 펄스 -도플러(PULSE-DOPPLER) 레이더가 장착되어 있었으나, 육지 위에서 레이더의 하향 탐지/하방 공격(LOOK DOWN SHOOTDOWN)에서 문제가 있음이 발견되었습니다. 또한 AWG-9가 최대 6개 펴 적에 방사파가 좁은 스포트라이트빔을 차례로 조사하고 이를 받은 AWG-9의 아날로그 컴퓨터는 6개의 표적이 계속 오던 방향대로 진행한다고 가정하여 표적의 미래 위치를 게 산하는데 여기서 표적이 예상 위치에서 빠르게 벗어나버리면 AWG-9의 탐지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허점이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문제점을 개선한 AN/APG-71 레이더가 F-14D 형부터 장착돼었습니다. 

APG-71은 F-15에 장착되 APG-70과 유사한 기술을 이용한 레이더로, 디지철 처리 속도가 빨라졌을 뿐 아니라 레이더 잔상 필터링이나 탐지 범위 등이 획기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AN/APG-71은 최대 740km까지 탐지가 가능하나, 안테나의 설계 한계 때문에 시 질적으로는 최대 370km까지 탐지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휴즈 사는 55대의 레이더와 수리부품을 납품했으나, 추가 구매가 이루어지기 전에 사업이 취소되고 후속 관리는 레이시온사로 넘어갔습니다. 

 

3. F-14 톰캣 제원에 대해 알아보기 

종류 요격기/제공권 장악용 다목적 전투기/ 함대방어용 전투기
제조사 그루만 항공(Grumman Aerospace Co., 現 노스롭-그루만 1969~1991)
승무원 2명 (조종사/레이더 요격장교)
전장 19.1m
날개길이 11.58m (접은 상태), 19.55m (펼친 상태)
전고 4.88m
날개면적 54.5m² (접은 상태), 93.6m² (펼친 상태)
자체중량 19,838 Kg
적재중량 27,700 Kg
최대이륙중량 33,720 Kg
최대 연료 탑재량 7,350 Kg(내부연료탱크)
추력체계 16,10 파운드 GE F110-GE-400 엔진 X 2 (애프터버너 시 28,200 파운드)
최고속도 마하 2.34 (고도 2,485 m/h 조건)
전투반경 926 km
페리 반경 2,960 km
실용상승한도 15,200m
상승률 229 m/s
날개 하중 468.7 kg/m²
추력대비중량 0.88 
기본 무장 20mm M61A1 6연장 개틀링 기관총 (675발)
하드포인트 10개 (동체 하부 6개, 엔진 흡입구 옆 2개, 날개 아래 2개)
무장 - AIM-54 피닉스(Phoenix) 공대공 미사일
  - AIM-7 스패로우(Sparrow) 공대공 미사일
  - AIM-9 사이드와인더(Sidewinder) 공대공미사일
  - MIM-23 호크(Hawk) 미사일(이란 공군/공대공으로 개량)
  - 합동정밀직격탄(JDAM)
  - 레이저유도식 페이브웨이(Paveway) 시리즈
  - Mk 80 계열 폭탄
  - Mk 20 록아이(Rockeye) II 계열 폭탄
 
센서 전술 항공정찰 포드체계(TARPS) / LANTIRN 표적획득 포드
항전체계 -휴즈(Hughes) AN/APG-71 전천후 다목적 X 밴드 펄스-도플러 레이더
  - AN/ASN-130 관성항법체계, 적외선 추적탐색체계
  - 원격조작식 영상 향상 수신기 (ROVER) 
대당 가격 $3,800만 달러 (1998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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