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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의 지하 시설물은 한방에 날려버릴 수 있는 무시무시한 무기 벙커버스터를 아시나요?

오늘은 벙커 버스터에 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벙커버스터는 대형 관통 폭탄으로 지하에 위치함 적의 핵심 시설물을 파괴하는 데 사용됩니다. 특히 지난 1991년 걸프전쟁 당시 미군이 개발한 GBU -28 벙커버스터는 레이저 유도 장치를 장착해 높은 정화 도로 지하 깊숙이 위치한 이라크 군의 주요 시설물을 파괴했습니다. 

 

걸프전 당시 일약 스타로 등극하게 된 벙커버스터는 이후 미국이 주도한 전쟁에서 뻐지지 않고 등하는 핵심 무기가 되었습니다. 우리 공군도 미국으로부터 200역 발을 도입해, F15K 전투기에 장착해 운용하고 있습니다. 

 

 GBU -28 벙커버스터 이미지  촐처: 대한민국 공군

1. 초대형 폭탄의 개발 배경

제1차 세계대전과 달리 제2차 세계대전은 공군력이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게 됩니다. 

전쟁 발발 함께 독일 공습에 대비해 주요 군사시설물을 엄체화하고 지하화 했습니다. 역국 공군은 독일 군의 주요 시설물에 폭격기를 대규모로 동원해, 연일 폭격을 가했지만 이렇다 할 피해를 주지 못했습니다. 

 

당시 사용된 일반용 폭탄은 충격파와 파편 효과로 목표물을 파괴하는데, 엄체화되고 지하화 된 목표물에는 제대로 된 효과를 발휘하기 힘들었습니다. 

 

1941년 역국의 항공 공학자 반스 월리스는 10톤급의 초대형 폭탄의 개발을 영국 공군에 제안합니다. 

그러나 당시 영국 공군은 대형 폭탄 1발보다는 소형 폭탄을 여러 발 투하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결국 그의 제안은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반스 월리스가 개발한 도약 폭탄이 실전에서 독일의 댐을 성공적으로 파괴하면서, 영국 공군도 그이 초대형 폭탄 개발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반스 윌리스가 개발한 도약 폭탄이 실전에서 독일의 댐을 성공적으로 파괴하면서 영국 공군도 초대형 폭탄 개발에 관심을 갖게 된다. <출처: https://en.wikipedia.org>

2. 톨보이와 그랜드슬램

이후 반스 윌리스 톨보이와 그랜드 슬램 초대형 폭탄을 개발하게 됩니다. 

최초 개발된 톨보이는 길이 6.4m, 직경 94cm, 무개 5.4톤 급의 폭탄으로 폭뢰형 고성능 폭약인 토팩스를 2.4톤가량을 내장하고 있었습니다. 

톨보이는 폭탄 무게와 강하 속도가 맞물려 4.9m 두께의 콘크리트도 관통할 수 있었다. <출처: 영국공군>

폭탄 무게와 강하 속도가 맞물려 톨보이는 4.9m 두께의 콘크리트도 관통할 수 있었고 폭탄이 관통할 때 발생하는 충격파로 거대한 내부 분열 현상을 일으켜 인접 건물이나 시설물까지 동시에 붕괴시킬 수 있었습니다. 

 

어마 어한 크기를 자랑했던 톨보이는 랭커스터 폭격기 1대에 딱 한 발만 실을 수 있었습니다. 톨보이는 전쟁 기간 동안 850여 발이 생산되었고 독일 군의 v1과 v2 기지를 파괴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독일 해군의 전함 타르 피츠 함을 격침시키는데도 이용되었습니다. 

 

뒤이어 개발된 그랜드 슬램을 톨보이 보다 2배 가까운 무게를 자랑했습니다. 

총 40역 발의 그랜드 슬램이 전쟁 기간 동안 투하되었는데 주로 교량과 u보트 기지 공격에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3. 한국전쟁에서 사용된 초대형 유도폭탄 타르 존 알아보기.

타르존은 유도장치가 부착되어 일반폭탄보다 높은 명중률을 자랑했고 특히 북한의 수력발전소와 교량을 파괴하는데 효과적이었다. <출처: https://en.wikipedia.org>

2차 세계대전이 막바지로 치닫던 1945년 2월, 미 육군 항공대는 초대형 유도 폭탄 개발에 착수하게 됩니다. 

타르 존(Tawon)으로 불리던 유도폭탄은, 영국 공군이 사용했던 톨보이에 라디오 원격 조정 장치를 장착했습니다. 

 

한국전쟁이 발발하면서 타르 존은 북한 공습에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톨보이와 마찬가지로 거대한 크기를 자랑했던 타르 존은 B-29 폭격기에 단 한 발만 장착이 가능했습니다. 

총 30여 발이 사용돼 타르 존은 유도장치가 부탁되어 일반 폭탄보다 높은 명줄률을 자랑했다고 합니다. 특히 북한의 수력발전소와 교량을 파괴하는데 효과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후 공습작전에서 사고가 발생하여 B-29 폭격기 한대와 승무원 전원에 목숨을 잃게 됩니다. 

결국 미군은 안전문제로 타르 존의 사용을 중지하게 됩니다. 또한 크기는 작고 강력한 위력을 자랑하는 전술 핵무기가 등장함에 따라, 초대형 폭탄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됩니다. 

4. GBU-28-8인치 포신으로 급하게 만들다. 

자취를 감추었던 초대형 폭탄은 걸프전쟁에서 다시 등장하게 됩니다. 

당시 이라크는 중동전쟁과 이란-이라크전을 겪으면서 주요 전쟁 지휘시설을 지하 깊숙한 곳에 설치했습니다. 

벙커버스터로 알려진 GBU-28은 걸프전쟁 당시 8인치 화포의 포신을 이용해 급하게 개발되었다. <출처: 미공군>

 

바로 사막의 폭풍 작전이 시작되자 다국적군의 공습이 이들 시설에 집중되었지만, 별다른 효과를 발휘하지 못했습니다. 

결국 미공군은 급하게 이라크의 자하 시설물을 파괴할 신형 무기를 개발하게 되고, 미 육군에서 사용되던 8인치 화포 보신을 이용해 대형 관통 폭탄을 만들어 내게 됩니다. 

 

이폭탄 이름은 BLU-113으로 알려진 대형 관통폭탄은 무게가 2.1톤이었고 286KG의 고폭약을 내장했습니다. 

 

이러한 BLU-113에 레이저 유도장치가 결함이 되었고, 훗날 벙커버스터로 알려진 GBU-28이 탄생하게 됩니다. 

1991년 2월 말 공습작전에 처음 사용되게 됩니다. 

 

F-111 전투기에 장착된 GBU-28은 바그다드 외각의 공군기지에 위치한 이라크군 지휘시설에 투하되었습니다. 지표면을 뚫고 지하 깊숙이 들어간 GBU-28은, 거대한 폭음을 일으키며 목표물을 완벽하게 파괴했습니다. 

 

5. 세계 최대의 항공폭탄 GBU-57 MOP를 알아보자. 

지난 1997년에는 BLU-113 대형 관통 폭탄 GPS와 관성항법장치를 결합한 GBU-37 GAM이 미공군에 전력화되었습니다. 

 

레이저로 유도되는 GBU-28과 달리 기상이 좋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했던 GBU-37, 은 최초의 전천후 정밀 유도 벙커버스터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 2003년 이라크 전쟁을 거치면서 걸프전의 스타였던 벙커버스터도 한계에 다다르고 말았습니다. 

무게만 14톤에 달하는 GBU-57은, 지표면은 60m, 콘크리트 표면은 8m까지 관통할 수 있다. <출처: 미 공군>

전쟁 당시 같은 지점에 두발이 벙커버스터를 순차적으로 투하해 , 더 높은 관통력을 확보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기도 했습니다. 

결국 이라크 전쟁 이후 미군은 초대형 벙 커버를 본격적으로 개발하게 됩니다. 

 

이렇게 개발된 초대형 관통 폭탄 GBU-57 MOP는 무게만 14톤에 길이는 5.2M에 달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영국이 개발한 그래드 슬램보다도 더 무거운 GBU-57은 일반 콘크리트는 60M, 강화 콘크리트는 8M까지 관통할 수 있습니다. 

미공군의 전략폭격기에서만 운용되는 GBU-57은 GPS로 유도되며 지난 2011년까지 10여 발이 도입되었습니다. 

 

참고문헌:무기의 세계, 김대영, 유용원의 군사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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