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공중 조기 경보 통제기(AEW&C: Airborne Early Warning & Control)는 고성능 레이더 원거리에서 비행하는 적 항공기를 포착해 지상기지에 보고하고, 아군의 전투기를 지휘, 통제하는 항공기를 말합니다. 

피스아이 조기 경보 통제기 활주로 이륙대기 이미지 출처: 대한민국 공군

 

피에스아이는 공중의 전투 지휘 사령부라는 별칭을 갖고 있으며 공중조기경보통제기에 탑재되는 레이더는 지상의 레이더보다 우수한 수색 및 탐지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360도 전방위 수색이 가능함은 물론, 저고도에서 낮게 비행하는 항공기도 잡아낼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산 정상에 위치한 지상레이더는 전시에 적의 일차 공격 목표이기 때문에 , 적의 공격으로 파괴되면 아군의 방공 통제가 한순간에 무력화될 수 있습니다. 

 

반면 공중 조기 경보기톤제기는 공중에서 비행하기 때문에, 고정되어 있는 지상의 레이더에 비해 생존 서인 월등히 높습니다. 

 

1. 공군의 피스아이 공중 조기 경보 통제기에 대해 알아보자.

걸프전 이후 우리공군도 공중 조기 경보 통제기의 도입을 위해, 공중 조기 경보 통제기 획득 사업인 E-X사업을 시작했습니다. 1990년대부터 시작된 사업은, 1998년에는 IMF라는 국가적 경제난으로 사업이 일시 보류되기도 했습니다. 

 

결국 2006년 11월, 공군의 공중조기 경보 통제기로 미국 보잉사의 737 공중 조기경보 통제기를 선정했습니다. 

737 공중저기경보통제기는 우리나 외에도 오스트레일리아와 터키가 운용할 예정입니다. 

 

2008년 4월 공군은 737 공조기경보통제기에 피스아이(Peace Eye)라는 제식 명칭을 부여했습니다. 

피스아이는 함반도의 평화를 수호하는 감시자라는 의미를 담도 있습니다. 피스아이 공중 조기경보 통제기는 2012년까지 총 4대가 도입될 예정입니다. 

 

일반적으로 공중조기경보기들은 동체 상부에 원반 형태의 레이더를 장착하나, 피스아이 공중 조기경보기는 바 형태의 레이더를 장착하는 점이 눈에 띕니다. 

 

피스아이 설명 동영상

2. 피스아이의 눈 톱해트 레이더를 아시나요?

피스아이 공중조기경보기에는 미국 노스럽 그루 만사가 제작한 톱 해드 레이더가 장착되었다고 합니다. 

레이더 모양이 서양의 중절모와 비슷해서, 톱해트라는 이름을 붙여졌습니다. 똡해트는 L밴드 소수신 모듈을 탑재한 AESA 레이더로 현존하는 공중 조기경보 통제기 레이더 중 가장 발전된 레이더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공중조기경보통제기에 탑재된 레이더들은 360도 전방위 탐색만 가능합니다. 

반면 톱해트 레이더는 레이더 빔의 방향을 순간적으로 바꿀 수 있는 AESA 레이더의 장점을 활용해 360도 전방위 탐색과 특정지역의 집중 감시도 가능합니다.

반응형

또한 이두 가지를 동시에 사용할수 있습니다. 톱해트 레이더는 3000여 개의 표적을 동시에 추적할 수 있고, 일반적인 360도 전방위 탐색 시 탐지거리는 약 370km입니다. 

집중 감시 때의 최대 탐지 거리는 약 749km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스아이 공중 조기경보기에는 톱해트 레이더 외에도 지휘 통제를 위해 LINK 11/16 데이터 링크와 다양한 통신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3. 주변국의 공중 조기경보통제기 알아보자. 

일본 항공지위대는 1980년대부터 13대의 E-2C호크아이 공중 조기경보기를 운영했습니다. 

일본 항공자위대의 공중조기경보통제기, E-767 에이왁스.

 

1990년대에는 레이더와 지휘 통재 기능이 강화된 E-767에어왁스기를 4대를 도입했다고 하며 보잉사가 제작한 E-767 에어 왁스 기는 767 여객기를 플랫폼으로, 노스롭 그루먼사의 AN/APY-2 PESA레이더를 탑재했습니다. 

 

AN/APY-2 레이더의 최대 탐지 거리는 약 800km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도 다수의 공중 조기경보 통제기를 운용 중입니다. 

중국의 콩징 2000 공중조기경보통제기. <출처: 중국 인민해방군>

2006년 1우러 콩장 2000 공중 조기경보 통제기와 콩장 200 공중 조기경보기로 구성된 공중 조기 경보 통제기 부대를 발족시켰습니다. 

중국은 1990년부터 이스라엘에서 공중조기경보공중 조기경보 통제기 도입을 추진했으나, 미국의 반대로 무산되었습니다 이후 이스라엘과 비밀리에 기술 구매 방식으로 공중 조기경보 통제기를 자체 개발하게 됩니다. 

 

중국 인민 해방군이 운용 중인 콩진 2000 공중 조기경보 통제기는 러시아 일류신사의 IL-76 수송기를 플랫폼으로 합니다. 레이더의 최대 탐지거리는 약 470km로 알려져 있으며 5대가 생산되어 운용 중입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