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닌자가 나오는 영화나 드라마에서 많이 보신 무기 쌍차라는 무기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무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대 근접무기 중 하나입니다. 그럼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대 근접무기 쌍차 이미지

1. 쌍차 무기 개요

중국과 동남아 등 아시아 각지에서 사용한 무기의 일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쌍차 무기의 형태 

무기의 형태는 위 사진을 보시다시피 쇠막대 양쪽으로 가지가 나 있는 모양이며 삼지창의 날처럼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같은 방향으로 되어 있는 게 일반적이지만 하나는 위로 하나는 아래로 향한 것도 볼 수 있습니다. 이무기는 일본에서 만지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3. 쌍차무기 명칭의 유래 알아보기 

무기의 명칭을 알아보면 쌍차라는 이름이 많이 쓰이며 일본에서는 사이, 중국에서는 철척, 팔 기차 등으로 부르기도 하며 영어로 sai라고 하는 것이 일본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게임속에서 쌍차를 사용하는 워존 동영상 모습입니다. 

4. 쌍차 무기 사용법 및 상세 내용

사용법을 살펴보자면 한 손에 들고 사용하거나 양손에 하나씩 들고 사용하며 쌍차라는 명칭도 두 개를 사용하는 경우가 자주 보여서 그런 듯합니다. 심지어는 세게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파지법은 날이 몸 앞을 향하게 바로 잡는 것과 날이 팔꿈치 쪽으로 향하게 하여 거꾸로 잡는 것이 있습니다. 가지를 이용하여 바꿔 잡을 수 있으며 쌍차를 상용함에 있어서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동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위 동영상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

 

또한 중국에서는 후난, 푸젠 광둥 등 남부 지방의 객가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무기로 보이며 일본에서는 쌍절곤, 톤파 등과 마찬가지로 원래 일본의 고무 술에는 없었고 오키나와의 고무 술에 존재하는 무기였다고 하며 일본에 유입되면서 닌자들이 사용하는 것으로 널리 알려졌습니다. 다만 일본의 무기 중에 짓테가 있으며 보통 가지가 하나만 있지만 쌍차처럼 두 개가 달린 것도 존재한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