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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군에서 잠수함을 상대로 하는 무기 중에 초계기가 있습니다. 잠수함 킬러로서 활약을 하는데 그동안 구형 초계기를 사용해 왔습니다. 이번에 최신형 초계기를 들여온다고 합니다. P-8A포세이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8A포세이돈 대잠초계기 이미지   출처 미해군

1. 개발 역사 

보잉 P-8포 세이 돈은 2009년 4월 25일에 초도 비행을 했습니다. 미 해군이 해상초계기로 운영 중인 록히드 P-3 오라이온 터보프롭 대반 초계기를 대체하기 위해 새롭게 전력화되고 있는 차기 다목적 초계기입니다. 

 

보잉사가 737-800 ERX를 밀리터리 스펙 규격의 P-8 플랫폼 생산 및 통합을 담당하고, GE사와 프랑스의 스네크 마 사가 합작해서 설립한 CFM 인터내셔널 사가 엔진을 생산·공급합니다. 

 

미 해군은 P-3C 오라 이론 대잠초계기의 구형 기체의 구조 및 시스템의 한계로 운영 연장과 개량을 진행하더라도 성능 개선이 어렵다고 판단하게 됩니다. RMFOTJ 1990년대 말 록히드의 P3-C 오라이온을 대신하여 해상초계 및 대잠전을 수행할 기체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이 새로운 기체는 다목적 임무 항공기(MMA, Multi-mission Maritime Aircraft)라고 불렸습니다. 미 해군은 다목적 임무 항공기의 사업제안요구서를 2000년 2월 발송하면서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다목적 임무 항공기 사업은 육상, 해상, 항공에서 다얗안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계획되었습니다. 

 

다목적 임무 항공기의  운용 목적이 기존의 전면적 대규모 전쟁뿐만 아니라 테러나 다양한 목적이 운용 가능하도록 개발하게 했습니다. 사업 소요 재게 시에 미 해군이 구매를 히면 비행기 수량은 최초에는 251대였으나 이후 사업이 축도되면서 117대로 사업이 축소되었습니다. 

 

최초 다목적 임무 항공기 사업은 록히드 보잉, BAE 3사가 경합했는데 록히드 이 오라이온 21과 보잉의 737-800 ERX비즈니스 선정되었습니다. 그리고 2004년 6월 보잉을 최종 사업자로 선정되면서 미 해군은 보잉의 후보 기를 P-8A 포세이돈으로 명명했습니다. 

 

보일 사는 위싱턴 주에 있는 렌튼 공장에서 테스트용 시제기를 제작했고, 2008년 7월 제작을 완료해서 2009년 4월 25일 초도비행에 성공했습니다. 

 

저고도에서 주로 작전을 수행하는 P-3 오라이온 초계기와 다릴 저고도 및 고고도에서 작전이 가능한 P-8A포세이돈 초계기는 2008년도 중반 이후 미 해군의 고고도 초계기를 운영하는 작전 방식의 변화로 인해 2008년도 중반 이후 생산되는 P-8A포세이돈 기체에는 자기 이상 탐지 장치(MAD)가 제외되어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죽산 MAD를 장착한 P-8I형을 채택해 고고도 작전을 선호하는 미 해군의 P-8A과 달리, 인도 해군은 저고도에서 운영을 강조한 P-8I형을 발주해서 현제 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P-8A 포세이돈 HAAWC 운영 <출처: ⓒ Boeing>

 

P-8A 포세이돈은 2011년 테스트 운영 중에 일부 결함이 발견되었으나 보잉 사는 이를 해격 하고 생산시설을 확충해서 사업계획보다 빠른 2012년 이전에 양산 기체를 미 해군에 인도했습니다. 

 

2013년 P-8A는 미 해군의 성능 테스트 및 무장 통합 테스트를 통화함으로 써 P-8A의 전율 생산을 승인받았습니다. 

P-8A은  민수용 보잉 737-800RX여객기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군용으로 개발되어 장비 및 항공기 안전과 경제성 및 고고도에서 대형 섬박 이난 함정이 대한 공격이나 무장 능력 면에서 우수하지만, 연근해 및 저 고고 작전 능역이 부족하고 무장 탑재와 소형 함정에 대한 효과적인 타격 무기 및 무장 부족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런 단점을 보강하기 위해, 저고도로 직접 이동해서 폭뢰나 대잠용 경어뢰를 투하하는 방식 대신 원거리나 고고도에서 스탠드오프(Stand -off) 형식으로 경어뢰를 투하하는 GPS 유도 키트와 활강익, 미익 등으로 구성된 활강 키트를 장착한 HAAWC 대잠어뢰 ALA(Air Launch Acccessory)를 적용한 고고도 대잠전 무장 역량 체계(HAWC, HIGH aLTITUDE aNTI-Subnarine Ware Weapon Capability)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보일 사의 P-8A은 미 해군 P-8A/P-8As와 인도 해군 수출용 P-8I/P-8ls 파생형이 있습니다. 

 

2. P-8A 특징 알아보기 

P-8A 포세이돈은 보잉의 상용 및 방위산업 라인업을 최대한 이용해서 생산하는 인라인 생산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짧은 시간 내에 생산이 가능하고 민수용 비행기에서 검증된 비행 성능으로 안정된 작전 수행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P-8A는 보잉이 1968 년 상업운항을 시작한 이래 계속 생산 중인 대표 여객기 737 시리즈 중 1997년에 생산을 시작한 보잉 3세대 민수용 737-800 ERX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P-8A는 보잉이 1968년 상업 운항을 시작한 이래 계속 생산 중인 대표 여객기 737 시리즈 중 1997년에 생산을 시작한 보잉 3세대 민수용 737-800 ERX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P-8A 포세이돈 개발에는 CFM 인터내셔널(CFM Intermational), 노스럽 그루먼, 레이시오, 스피린 에어로시스 템스, BAE 시스템스 및 GE에이비에션 (GE Avition) 이 다양한 분야에 직간접적으로 참가하고 있습니다. 

 

p-8a 포세이돈의 탄생과정 동영상 

 

P-8A은 기본적으로 9명이 운용합니다. 

조종사 2명에 더하여 ASW, ISR 등 콘솔 조작, 장비 점검 소노부이(sonobuoy) 운용들을 위한 기술 요원 7명으로 구성됩니다. 추가적으로 기타 임무요원이 탑승하면 11명까지 탑승합니다. 조종석은 보잉 737NG와 같은 최신 조종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으며, 장시간 임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교대용 조종사 좌석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P-8A의 동체 구조는 전면 부부터 멀티모드 레이더, 조종석, 승무원 대기실, 고출력 배전반, 시각 관측용 관측 창, 듀얼 터치 스크린 터치 플레이 및 데이터 입력 키보드를 장착한 5개의 전술 워크스테이션 콘솔, 일반 대기 좌석, 데이터 ㅅ토리지 시스템, 통신장비, 임무수행 장비 시스템(폭탄, 소노부이 등), 창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주익에는 각종 무장을 부착하는 윙 파일론(wing pylons)이 있으며 41,000피트(약 12km)에서 최대 490노트(약 907km/h)이고 순항속도 440노트(815km/h)로는 최대 9.5시간 작전 비행이 가능합니다. 플랫폼으로만 보몬 군 작전 기준으로 25년 최대 25,000시간 동안 사용이 가능하고, 한번 급유로 최대 4,500마일이 날 수 있습니다. 

위쪽: P-8A 포세이돈 기내 설비 배치 구조도이미지 ,아래쪽: P-8A 포세이돈 전술 워크스테이션 콘솔이미지  <출처: ⓒBoeing>

특히 두얼 CFM-56B 상용 엔진은  각각 27,000 Ibf의 추력을 제공하여 터보프롭 엔진을 장착한 항공기보다 상승 및 비행 능력을 크게 향사시켰습니다. 각 엔진에는 180 KVA(킬로볼트암페어)의 엔진 구동 발전기기 90 KVA 용량의 상업용 APU와 결합하여 기내의 다양한 전자장비에 450 KVA의 안정적 공급이 가능합니다. 

 

P-8A의 무장으로 내부 무장 장착 베이 5개소에 658kg, 전방동체 및 주익의 파일론 6개와 소노부이 발사기에 1,361kg을 탐재할 수 있습니다. 

 

낙하산을 사용하여 투하하는 Mk 46/54 경어뢰, 기뢰, 대잠 폭뢰 등 대잠, 대함용 무기체계나 JDAM 등의 폭탄으로 무장이 가능합니다. 

외부무장을 위해 전방 동체에 2개, 엔진이 잇는 양쪽 주익에 각각 2개 파일런에 임무 목적에 따라 AGM-84D/G 하푼 공대함 미사일이나 AGM 84H/K SLAM-ER 공대지 미사일을 탑재 가능하고, LGB, JDAM 등의 폭탄도 운여가 가능합니다. 

 

P-8A의 최대 특징은 뛰어난 센서 유함 능력입니다. 

기존의 초계기와 비교해서 월등한 성능으로 다양한 센서에서 수집되는 각종 영상 및 신호정보를 융합, 해석할 수 있고, 컴퓨터 시스템 및 네트워크 체계를 오품 시스템 아키택처로 구성하여 무인 항공기(UAV, 레벨 2 제어 수신)까지 조종할 수 있습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긴 탐색 거리 및 다양한 작전 능력을 유연하게 재구성 및 확장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다목적 임무 항공기입니다. 

 

일회용 소노부이를 투하해 신호정보를 수집하는 기존 초계 이와 달리 P-8A는 무인기나 무인 선발을 이용해 무인 장비의 탐지 물의 종류 및 피아식별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P-8A포세이돈과 연동되는 미 해군 고고도 광역해상초계 (BAMS) 무인정찰기인 노스럽 구르면  MB-4C 트리톤은 길이 14.5M, 무게 14.62톤, 최고속도 757km/h, 최고 배행 고도 18,288m, 작전 바 경 15,186km이고, 해상의 선박 등을 정밀 전찰, 감시할 수 있는 다기능 능동 센서(MFAS)를 탑재하고 있어 어떤 기상조건에서도 24시간 지속해서 해상의 적에 대한 집중적인 정보, 감시, 정찰(ISR)을 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해상초계기 P-8A초계기 동영상

3. 제원 살펴보기 

 
기종 P-8A
형식 쌍발 터보팬 장거리 해상작전/대잠초계기
전폭 39.59m
전장 37.64m
전고 12.83m
최대이륙중량 85,139kg
엔진 GE CFM56-7 터보팬(27,300파운드) × 2
최대속도 789km/h
실용상승한도 41,000피트
항속거리 2,222km
항전장비 APY-10 다목적 해상수색레이더, IFF, 견인디코이, EO/IR센서, ESM, IR/ECM
무장 SLAM-ER 공대함미사일
기뢰 및 어뢰
내부 장착대 5개소, 외부 장착대 6개소
승무원 9명(조종사 2명 + 7명)
초도비행 2009년 4월 25일
 

참고문헌: 유용원의 군사세계, 군용기 연감에서 참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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