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Bell AH-1Z 바이퍼는 현제 미 해병대에서 주력으로 사용하는 공격 헬리콥터로, 현제까지 나온 AH-1 휴이 코브라 공결 헬기 계열 가운데 최신형, 최후 기형입니다. 

AH-1Z바이퍼- 해병대 공격헬기 이미지 출처 :미해병대

목차 

1. 개요

2. AH-1Z바이퍼 개발

3.  AH-1Z특징

4.  AH-1Z제원

5.  AH-1Z운용현황(5-1. 미 해병대 퇴역 예정 5-2. 대한민국 해병대 도입 시도)

 


1. 개요 

Bell AH-1Z 바이퍼는 현제 미 해병대에서 주력으로 사용하는 공격 헬리콥터로, 현제까지 나온 AH-1 휴이 코브라 공결 헬기 계열 가운데 최신형, 최후 기형입니다. 

역사상 최초의 공결 헬기인 AH-1G 휴이 코브라는 1967년 등장해, 베트남전에선 그 진가를 인정받았습니다. 이후 휴이 코브라 공격헬기는 미 육군과 해병대의 주력 공격 헬기로 자리 잡으면서 , 각군의 특성에 맞게 다양하게 발전되기 시작하였습니다. 

 

미 해병대의 코브라 공격헬기는 상류 전을 담당하는 해병대의 특성에 맞게 해상에서의 안전성을 고려해 쌍발 엔진을 장착했습니다. 또한 헬기 동체에 해수에 견딜 수 있는 피막처리 릉 했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미 해병대의 코브라는 미 육군의 코브라와는 다른 독자적인 모델로 분류 되게 됩니다. 

 

오늘날 미 육군의 코브라 공결 헬기는 모두 퇴역했으며 그 자리는 아파치 공격헬기가 대신하고 있습니다. 반면 미 해병대는 운용 중인 AH-1W 슈퍼코브라 공격헬기를 한층 업그레이드시켜, 미 육군의 아파치와 대등한 성능을 가진 AH-1Z바이퍼 공격헬기를 운용할 예정입니다. 

 

 

미해병대 바이퍼 영상 출처 미해병대

 

2. AH-1Z바이퍼 개발

1996년 미 해병대는 노후된 UH-1N과 AH-1W를 개량하는 H-1 업그레이드 계획을 추진하였고 BELL 사에 기존 AH-1W의 작전행동반경이 증대와 기동성 및 생존성, 화력, 함상 운용성 등을 요구하였으며, 그 요구에 맞춰 완전히 새롭게 개량한 것이 AH-1Z바이퍼입니다. 이후 200년 12월 9일 초도 비행을 실시하였고, 2003년 10월부터 초도 저율 생산에 돌입했습니다. 

2005년 해상 비행 시험을 완료하고 2005년 1015일 미 해병대는 해군 항골 시스템 사령부를 통해 AH-1Z의 납품 승인을 하였고 2006년 개발 시험 평가를 종료하고 2010년 9월부터 본격 양산되기 시작했습니다. 

 

 

3.AH-1Z바이퍼 특징

주요 개량 사항으로 AH-64D에 장작 되는 General Elecitric T700GE-7001C엔진을 장착하였으며 메인 테일 로터를 탄소 -에폭시 복합 섬유를 기반으로 한 4 엽 블레드로 교체하였으며, 로터 허브는 단 2개의 계철로만 제작되어 비행 안정성을 크게 높였고 에비오닉스의 경우 성능이 크게 개선되었는데, 노스롭 그루먼사의 통함 항공전자 시스템을 탑재하였고 이시스 템에는 임무용 컴퓨터 2대와 자동 비행 제어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신형 자동비행 시스템을 도입하여 항공 제어 능력을 향상했고 조적 성에 8 × 6인치 MFD LCD한쌍과 4.2 ×4.2인치 RFD LCD 1기가 탐재되므로 조종석이 글라스 칵핀화 되어있다고 합니다. 

 

록히드 마틴사의 AN/AAQ-30 EO/IR표전 조준 체계에 포함된 2세대 FLIR센서가 탑재되어 AH-64D롱보우 아파치의 TADS/PADS1세대 광학 장비보다 우월한 광학 장비로 2배 높은 해상도와 배율을 가지고 최신형 AH-64E아파치 가디언의 M-TADS/PNVS보다 뛰어난 탐지 능력으로 목표 획득 능력이 크게 좋아졌습니다. 

 

총 200대가 미 해병대의 의 발두 된 상태이고 엔진과 로터 블레이드가 개량된 만큼 상승력을 포함한 기체 성능도 월등히 올라갔고, 특히 하드포인트가 AGM-114 헬파이어 대전차 미사일 16발이나, AIM-9 사이드와인더 공대공 미사일 2발과 ECM, AN.APG-78 밀리미터파 사격통제 레이더 등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기술로는 HUMS기체 모니터링 시스템과 HOCAS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탈레스사의 탑 아울 HMS/D도 한몫하는데, 주/야간 기능과 40 º시야의 양안식 디스플레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 장비 덕에 생존성 및 목표 조준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헬멧의 중량은 2.6KG인데 AH-1Z바이퍼의 최대 중력 한계인 2.8G의 상황에서도 조종서가 무리 없이 버틸 수 있는 정도입니다. 

이장비는 타이거 같은 공격 헬리콥터는 물로 다목적 UH-1Y나 NH-90 헬리콥터에도 채택되었습니다. 

 

탈레스사의 탐 아울 HMS/D 헬멧  이미지 출처: 미해병대

다만 장비가 많아지고 대형화하면서 기존 AH-1W 슈퍼 코브라들보다는 정비 시간이 늘어났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AH-64 계열보다는 자 고장이 적고 장비가 편하다고 합니다. 그것이 어느 정도인가 AH-64D아파치 1개를 점검, 정비할 시간에 AH-1Z바이퍼 2개를 정비하는 수준입니다. 

기존 AH-1W 슈퍼코브라와 많은 부분이 달라지기는 했으나 기존 AH-1W 개조로도 조달 가능한 기종인 만큼 부품 공유도 되고 UH-1Y와도 부품이 공유가 됩니다. 그 동항 수십 년을 운용해온 노하우를 통해 개선된 부분, 그리고 거친 환경의 해병 대 운영 저건으로 인해 신뢰성과 정비성을 개발단계부터 신경 썼다도 합니다. 

 

4.AH-1Z바이퍼 제원

Bell AH-1Z Viper
개발사 Bell Helicopter
제조사 Bell Helicopter
초도비행 2000년 12월 8일
생산기간 2000년 ~ 현재
생산대수 61대 이상
총 200대 생산 예정 (미 해병대 기준)
배치기간 2010년 9월 30일 ~ 현재
전장 동체 : 13.87 m
날개 포함 : 17.63 m
전폭 동체 : 0.99 m
스텁윙 포함 : 3.28 m
날개 포함 : 14.63 m
전고 4.37 m
공허중량 5,579 kg
탑재중량 2,615 kg
최대이륙중량 7,666 kg
호버링 최대중량 8,392 kg
로터 시스템 메인 로터 4엽, 테일 로터 4엽
엔진 General Electric T700-GE-401C 터보샤프트 엔진 x2기
엔진출력 T700-GE-401C
1,890 HP (x2 3,780 HP)
순항속력 265 km/h
최고속력 296 km/h
한계속력 411 km/h
전투행동반경 234 km
최대작전거리 334 km
분당상승률 685 km
실용상승한도 2,790 ft/min (14.2 m/s)
레이더 AN/APG-78 사격통제 레이더 (스텁윙팁에 장착)
추적장비 AN/AAQ-30 Hawk Eye XR 목표탐지시스템
경보 / 대응장비 AN/AVR-2B(V) 레이저 경보 장치
AN/APR-39(V) 레이더 경보 장치
AN/ALE-47 채프/플레어 사출기
AN/ALQ-212(V) ATIRCM/CMWS
하드포인트 총 6기
고정 A49E-7(V) UTS turret
M197 20mm 3열 기관포 x1기
750발
로켓 LAU-68C/A 7발 런처 or LAU-61D/A 19발 런처
Hydra 70 70mm 무유도 로켓 or APKWS II 유도 로켓 탑재
미사일 AIM-9사이드와인더
2발 탑재
스팅어
2발 탑재
AGM-114K 헬파이어2
16발 탑재
승무원 2명 (조종사, 무장관제사)

5.  AH-1Z운용현황

미 해병대 

-총 200기 도입할 예정이며 2020년도 계약분이 최소 되면서 2021년까지 생산할 예정.

 

체코공군

-총 4기 도입 예정임.

바레인 왕립 공군

-총 12기 도입 예정입니다. 2022년까지 도입 완료 예정.

 

파키스탄 육군 항공대

-총 15기 도입 예정, 현제 9기 운용 중. 

 

5-1. 미 해병대 퇴역 예정

2020년 3월 데이비드 버거 미 해병대 사령관은 해병대 소속 공격 헬리콥터 2개 대대를 해체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앞으로의 잠재적 적인 중국군과 주 전장인 동남아시아 섬 지역 엣 싸우기 위서는 무거운 전차/야포, 비대한 대형 상류 함정/헬리콥터 편제를 과감히 개편하고 , 대신 기동성에 중점을 두고 중대급 전투단을 중심이 되어 가벼우면서 고화력인 유도탄, 로켓탄, 적의 레이더에 잘 피탐되지 않을 드론과 소형 고속상륙정 등을 사용하여 여러 섬들 사이를 이동하면 중국군을 치고 빠지며 강력한 적 전력을 발견하면 타군의 중무장 병기를 유도하여 격하하는 식으로 육군의 제75 레인저 연대 같은 역할을 수행하여 중국군과 싸우겠다는 구상입니다. 

 

하지만 이전에 알려진 바와 달리 미 해병 경공력 헬기 비행 대 개편은 AH-1Z공격 헬리콥터가 전량 조기 퇴역하는 것은 의미하지 않으며, 미 해병대가 운영하는 전체 189 구대의 AH-1Z수량 중 27대만 조기 퇴역합니다. 

미 해병대는 이 27대의 정확한 처분을 아직 결정하지 않았으며, 부품 동류 전환, 비무장화 후 산림청과 같은 타기관으로 양도 , 동맹국에게 판매하는 방안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5-2. 대한민국 해병대 도입 시도

해병대 상륙공격 헤리 콥터 사업은 200년대 초부터 언급되었으나, 예산 문제로 오랫동안 미뤄졌습니다. 

그라다 2017년부터 본격화되기 시작하였고 2018년 1월 대한민국 해병대는 중기 계획으로 공결 헬리콥터 대대를 창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해병대 숙원 '상륙공격 헬리콥터 후보 기종 공개'

지난 2019년 1월 14일 국방 기술품질원에서 상륙 공력 헬리콥터 사업 비용 분석을 입찰 공고했습니다. 

국방기술 품질원의 상률 공결 헬리콥터 사업 선행연구에 국내외 업체 5곳이 정보를 제공 헸으며, 기존 후보로는 BELL의 AH-1Z바이퍼, 아파치 가디언, TALT-129, SIKORSKY, S-70, KAI마린온의 무장 탑재형이 제안되었습니다. 

 

도입 예산은 1조 원 내외로 책정될 수 있다고 하며, 또한 도입 규모는 상륙 공력 헬리콥터 24대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2021년 창설될 예정인 해병대 항공단은 2개의 상률 기동 헬리콥터 대대와 1개의 상류 공격 헬리콥터 대대로 구성되고

1019년 1015일 경기 화성 해병대 사령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 업무보고를 통해 공중돌격 엄호와 항공화력지원을 담당할 상률 공력 헬리콥터 도입을 추진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도입 여부를 결정할 한국 구방 연구원의 전력 소요 분석은 오는 12월까지 진행되며, 분성이 완료된 이후 방위사업청에서 국내 개발 또는 해외에서 도입할 것인지 대한 획득 방식을 검토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추후 다른 글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