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국의 아파치와 코브가 독주하고 있는 공격헬기 시장에서 세계에 새로운 경쟁자가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프랑스와 독일이 공돌 개발한 타이거 공격헬기보다는 작은 편입니다. 그러나 설계 당시부터 적의 공격헬기와 공대공 전투를 상정해, 경쾌한 기동성을 자랑합니다. 또한 C-130 수송기로도 수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해외 파병이 용이하며 최근에는 아프간전에도 참가해, 프랑스 지상군의 수호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유럽형 공격헬기 타이거 전술 훈련 모습 이미지

1. 헬기가 무기로 거듭나게 되다. 

헬기를 군용으로 본격적으로 사용한 국가는 미국이라 합니다. 특히 한국 전쟁을 통해 미군은 헬기의 군사적 활용가치를 확인하게 됩니다. 그러나 미군은 헬기를 단순히 병력과 물자를 수송하는 기동수단으로 생각했습니다. 반면 유럽은 달랐습니다. 헬기의 운용개념을 공격 목적으로 활용하는데 큰 관심을 뒀습니다. 

 

1950년대 말 프랑스군은 알제리 전쟁 애 서, 세계 최초로 알루엣 2 헬기에 SS-10 대전차 미사일을 장착해 무장헬기로 사용 헸습니다. 이들 헬기들은 게릴라들의 거점으로 활용되던 동굴이나 건물 등을 정밀 타격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프랑스군은 1962년 전쟁이 끝날 때까지 600기 이상의 헬기를 작전에 투입하였습니다. 

 

미군은 알제리에 주재하는 미 대사관의 무관을 전전에 파견하여, 프랑스군의 헬기 운용 전술을 상세하게 평가 분석했습니다. 이들 자료는 이후 베트남전에서 미군의 헬기 운용 전술에 큰 밑바탕이 되었습니다. 

 

프랑스군은 알제리 전쟁에서 알루엣 Ⅱ 헬기에 SS-10 대전차 미사일을 장착해 무장헬기로 사용했다. <출처: (cc) Eric Gab

 

2. 독일과 프랑스에서 떠오른 공격 전용헬기의 필요성

베트남전 이후 유럽과 미국의 헬기 운용개념은 명암이 엇갈리게 됩니다. 미국의 경우 본격적인 공격헬기인 코브라를 신전에 배치했습니다. 이후 아파치 공격헬기도 개 바흐 게 됩니다. 반면 유럽은 공격 전용헬기의 필요성은 공감했지만, 비용상의 문제로 무장헬기에 매달리게 됩니다. 

 

그러나 1980년대 구 소련과 바르샤바 조약기구 기갑 전력은 갈수록 정예화되어 갔습니다. 

이들과 맞서야 할 다시 서독과 프랑스는 적 기갑 전력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공격헬기 필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1984년 양국 정부는 공동으로 공격헬기를 개발하는데 합의합니다. 1986년 비용상의 문제로 개발 계획은 주춤하다가, 1987년 다시 재게 되게 됩니다. 

 

1991년 최초의 시제기가 비행에 성공합니다. 

이후 타이거라는 제식 명칭을 부여받고 2003년부터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가게 됩니다. 타이거 공격헬기는 프랑스 육군에 최초 배치가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독일 육군에도 배치되게 됩니다. 

 

타이거 공격헬기 동영상

 

3. 다양한 형상을 가진 타이거 공격헬기 

타이거 공격헬기는 개발 당시, 프랑스의 HAP와 독일 PAH-2두 가지 형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이러한 형상의 차이는 공격헬기에 대한 약국의 작전요구사항이 달랐기 때문입니다. 

 

3-1. 프랑스와 독일

지상군의 기동헬기를 호의 및 엄호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적의 공격헬기와 공중전을 벌일 공격헬기를 원했습니다. 반면 독일은 적 전차를 효과적으로 잡을 수 있는 대전차 임무 전용의 공격헬기를 원했습니다. 

 

한 가지 형상으로 개발했다면, 개발도 쉽고 비용도 절감할 수 있었을 것이나, 사정이 그렇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타이거 공격헬기는 각기 다른 형상 간의 공통성을 최대한 추구해서 다양한 형상 개발에 따른 개발비 상승을 나름대로 최소화했습니다. 

 

이후 공격헬기의 다목적성이 중요시되면서 독일은 PAH-2를 다목적 공격헬기인 UH-T로 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 

프랑스의 경우 운연 중인 HAP 공격헬기를 대전차 임무가 포함된 HAD로 개령할 예정이라 합니다. 

 

타이어 공격헬기는 개발국인 프랑스와 독일 외에도, 오스트레일리아와 스페인이 공격헬기로 운용할 예정입니다. 

오스트레일리아는 HAP 공격헬기를 기본 형상으로 개량된, ARH공격헬기를 채택했습니다. 2011년 안으로 실전 배치될 예정입니다. 스페인은 HAD 공격헬기를 채택했습니다. 

 

프랑스군의 HAP 공격헬기 5대가 스페인군에 배치되어, 공격헬기 운용에 필요한 각종 교육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4. 티이 거 공격 헤릭의 선진화된 조종석을 갖추다. 

타이거 공격헬기는 기체의 80% 이상을 복합재료를 사용하였으며, 선진화된 조종석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좌석의 배열은 기존의 공격헬기에서는 볼 수 없는 파격적인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공격헬기들이 전방에 사수석 후방에 조종석을 가지고 있다면, 타이거 공격헬기는 전방에 조종석 후방에 사수석을 설치하였습니다. 이러한 좌석 배열은 각종 센서류의 발달로, 후방석에서도 사수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저고도 비행을 주로 하는 공격 헬 기의 경우

조종사가 전방에 탑승하는 것이 조종에 유리하는 점을 고려하면 상당한 장점입니다. 또한 아날로그 시현장비가 아닌 디지털 시현장비의 채용으로, 조종사의 상황 대처 능력도 이전의 공격헬기에 비해 향상되었습니다. 

 

선진화된 조종석과 함께 각종 첨단 항공전자장비도 장착되었습니다. 

항법장비로는 GPS/ 도플러 장비와 디지털 맵이 등이 탑재됐습니다. 사용하는 디지털 맥은 유로그리입니다. 

자동 배행 조종 시시템 AFCS을 사용하여 조종사의 임무를 대폭 경감시켰으며, 필수적인 생존장비인 전자전 장비와 각종 통신체계를 탑재하였습니다. 모든 항공전자장비들은 디지털 버스 체계로 통합되었습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