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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중국 초음속 미사일 DF 17 개발 배경에 이어 특징과 운용현황에 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민해방군은 2019년 10월 1일 국경절의 열병식을 통하여 최초의 극초음속미사일인 DF-17을 공개했다. <출처: 인민해방군>

 

1. 초음속 미사일 특징 알아보기. 

DF-17은 기본적으로 중거리 탄도미사일입니다. DF-17은 2단으로 구성된 미사일로 1단에 해당하는 기본 발사체와 2단인 극 초음속 비행채로 구성됩니다. 

우선 기본 발사체는 DF-16 미사일의 1단에 해당하며, 손쉽게 말해서 DF-17은 DF-16의 1단 탄두부를 HGV로 바꾼 것입니다. 

DF-16은 미사일의 1단에 해당하며, 손쉽게 말해 DF-17은 DF-16의 1단 탄두부를 HGV로 바꾼 것입니다. 

중국 로켓군의 주력 단거리 고체연료방식 미사일로, 과거 주력이었던 DF-11가 DF 15를 대체하여 2010년대 초반부터 배치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DF-16은 1톤의 탑재 중량에 800~1000km를 비행할 수 있으며, 1단은 22종의 탄두가 존재하는데 일반 탄두 이외 MARV 탄두는 상대적으로 정밀한 목표 타격이 가능하다 합니다. 

 

DF-16(좌, 중간)과 DF-16B 단거리 미사일의 모습 <출처 : Public Domain>

한편 WU-14로 알려졌던 극초음속 발사체가 결합되면서 DF-17은 사거리가 거의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애초에 극초음속 탄두가 기존 사거리보다 1,000~1500km 정도 사거리를 늘려줄 뿐만 아니라 속도까지 증가시키므로 DF-17은, 1,800~2500km의 사거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특히 마지막 시험비행에서 DF-17은 부스터 분리 후에 마하 10의 속도로 대기권에 재진입했으며, 60km 고도에서 11분간 1,400km를 활공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DF-17의 HGV는 스크램젯으로 추진되며, 목표를 향한 정밀기 송은 물론이고 미사일 방어체계의 요격미사일에 대한 회피 기도도 가능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발사 차령으로 후배이 산장 완산 특수차량 유한회사가 만든 WS2500 10륜 특수차량을 채용했습니다. 

완샨 특수차량은 2011년 북한으로 ICBM 발사 차량의 차대를 판매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회사로, 중국의 거의 모든 이동식 발사 차량을 이 회사에서 만듭니다. 

WS2500 차량은 20톤의 차량으로 DF-16과 DF-21의 발사 차량으로 유명합니다. 

 

DF-17의 발사 차량은 2019년 열병식에서는 미사일이 외부에 공개되는 형식이지만, 2021년에는 차량 뚜껑에 덮개가 장착된 모습이 확인되었습니다. 

 

 

중국 극초음속 미사일 동영상 뉴스

 

2. 극초음속 미사일 파생형 알아보기. 

2-1. DF-17 극초음속 미사일

중국 최초의 극초음속 미사일, 다소 짧은 사거리인 DF-16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추진체로 삼았으나 HGV의 비행능력으로 인하여 중기 탄도 미사일 되었습니다. 

 

 

2-2. 화성-8 극초음속 미사일 

북한 최초의 극초음속 미사일로 2021년 9월 28일 시험발사가 공개되었습니다. 극초음속 활강체의 형상은 중국의 DF-17을 벤치마킹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며, 1단 발사채와 발사 차량은 화성-12 중거리 탄도미사일의 것을 그대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3. 제원 살펴보기 

 

분류 중거리탄도미사일(MRBM)/극초음속무기체계 
전체길이 11 m 추정
발사중량 15,000 kg
비행속도  마하 5~10
사정거리 1,800 ~ 2,500 km
실전배치 201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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