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특수전이란 무엇인가?


목차 

  1. 특수작전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2. 다양한 스팩트럼을 포함하는 특수작전은?

전 세계에는 다양한 특수작전을 하는 특수부개가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특수부대가 하는 일은 무엇일까요? 특수작전이란 또 무엇이 있는가?

특수작전이란 : 전시나 평시를 막론하고 비상사태나 전략적 우발사태에 대처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특수한 작적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정규병력이 준비되어 있지 않은 일이나 정규 벽력으로 하기 어려운 일을 하는 것이 특수작전입니다. 

한마디로 정규병력이 준비 되어 있지 않은 일이나 정규 병력으로 하기 어려운 일을 하는 것이 특수작전인 것입니다. 

 

1. 특수작전에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특수부대가 수행하는 특수작전은 대표적으로 다음 9가지로 분류합니다. 

타격 작전, 비정규전, 대게릴라 작전, 해외 방어 원조, 대테러작전, 민사 심리작전, 정보작전, 기타 군 통수권자나 국방장관이 지정하는 모든 임무 이렇게 특수작전의 범위는 매우 다양합니다. 

 

보통 특수부대라고 하면 적진 한가운데로 들어가 수수의 인원이 적의 핵심 목표를 파과 하는 모습을 떠올릴 것입니다. 

이렇게 특수작전부대가 사전에 지정된 목표물을 포획, 파괴, 회수 하는 군사작전을 '타격 작전'이라고 합니다. 

타격 작전은 예로부터 특수부대의 대표적인 임무입니다. 

 

그러나 파괴활동만 전부가 아닙니다. 특수부대는 적의 이동상황과 동태를 정확하게 살펴서 전달하는 임무도 수행합니다. 전직 깊숙이 침투하여 국가에서 요구하는 첩보와 제원을 수집하는 군사작전을 '특수 정찰'이라고 합니다. 

걸프전에서 미국과 영국군 특수바대가 수행한 스커드(SCUD) 미사일 정찰활동이 이런 특수 정찰의 사례에 해당합니다. 

 

특수부대는 정규군과는 다른 차원의 전쟁을 벌이기도 합니다. 

특수부대는 적진이나 적 점력지역에서 주민을 규합하여 군사 세력으로 만들어서 적에게 타격을 가하는 활동을 하는 것을 바로 '비정규전'이라 합니다. 

 

이와는 반대로 아군 점령지역에서 적군의 게릴라를 색출하여 섬멸하는 임무는 '대게릴라 작전'이라 하며 9.11태러후 아프가니스탄에 투입된 미군 특수 부대는 현지에서 반군을 조직하여 겨우 한 달 만에 수도 카불을 점령했는데, 이것이 역사상 가장 효과적인 비정규전 사례라 볼 수 있습니다. 

 

특수작전에 임하는 특수부대원 (영화에 한장면:액트오브벨러)

 

2. 다양한 스팩트럼을 포함하는 특수작전은?

대표적인 특수작전 영역은 바로 '대테러작전'입니다. 

대테러 작전은 테러범의 활동에 예방하고 대응하며 더 나나아가 사전에 섬멸하는 모든 공세적 군사작전을 말하며 테러조직의 본거지를 공격하거나 , 테러조직이 보유한 대량 살상 무기를 회수하거나 인질을 구출하는 것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스라엘 특수부대의 엔테베 인질 구출작전이나 영국 특수부대의이란 대사관 인질 구출작전이 역사상 유명한 대 테러 작전에 해당합니다. 

삼호주얼리호 인질 구출작전의 경우도 이러 대태러 작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수작전은 구사외교에서도 넓은 활약을 합니다. 해외의 동맥 국이 스스로 안보능력을 갖추도록 원조하는 임무를 특수부대가 수행하며 해외 방어 원조에도 특수부대를 투입하는 것은 이들이 수많은 군사적인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훌륭한 교관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해당 국가와의 군사적인 비선을 확보하는데 특수부대원의 어학능력과 경력은 자국군에게 커다란 자산이 됩니다. 

현재 우리군이 아랍에미리트(UAE)에 파병한 '아크'부대 역시 이런 해외 방어 원조 임무를 수행합니다. 

 

 

특수부대라고 해서 싸움만이 전부가 아닙니다. 역시 전쟁을 위해서는 정보활동이 필수적이며, 여기서도 특수부대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적군 수뇌부의 결심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군사적인 기만 행동이나 심리활동 등을 수행하는 '정보작전'도 특수작전의 중요한 분야입니다. 

 

1991년 걸프전에서 소수의 미 해군 특수 부대원이 쿠웨이트 상륙작전을 연출 하면서 이라크 군사단을 기만한 작전이 대표적인 정보작전 사례 가우데 한입니다. 

 

 

여기에 더하면 '민사심리전'이란 고도의 전술 역시 특수 부대의 몫입니다. 

 

민사심리전이란?

군사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아군에 대한 민간의 우호적인 태도를 유발하고, 더나아가 적국 정부와 국민에 대해서 아군이 원하는 행동을 유발하는 포괄적인 작전 형태입니다. 

 

보통은 작전지역에 전문화된 부대가 대민지원활동을 통해 현지 세력을 규합해나기기도 합니다. 

특히 특수작전의 정의를 극명히 보여주는 것이 아홉가지 임무 가운데 마지막 항목입니다. 즉 군 통수권자나 국방장관이 요구하는 임무라면 '무엇이든' 수행한다는 것입니다. 

 

정규병력으로는 하기 힘든 일을 수해하는 것이 특수부대이기에, 세계 어느 특수부대를 막론하고'블가능은 없다'라든가'안되면 되게 하라'와 같은 신조가 생겨나게 됩니다. 

 

참고: 세계 특수작전1 내용 참조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