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육, 해, 공군 합동 타격에서 테러범 알 살까지 수행하는 현존 최강의 소형 전술 미사일 일명 "닌자 폭탄"

육,해,공군 합동 타격에서 테러범 알살까지 수행하는 현존 최강의 소형 전술 미사일 일명 "닌자 폭탄" 이미지

1. 헬파이어 미사일 개발 역사

헬파이어와 헬파이어 II는 기본적으로 미육과 해병대의 대전차 미사일로 개발되었습니다. 

그러나 뛰어난 정밀 타격 능력으로 인하여 헬파이어는 대규모 기갑전의 임무에 국한되지 않고 대 테러 전쟁에서 알카에다 탈레반 등 테러 집단의 고위 지도자들을 암살하는 임무에 적극 활용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임무의 성격이 달라지면서 헬파이어 II에서는 기존에 결성 표적에 특화되었던 성형 작약 탄두를 대신하여 연성 표적이나 건문 내무의 표적을 공격하기 위하여 고폭 파편 탄두(AGM-114M) 나열 열압력 탄두(AGM-114N)를 채용하는 등 변화를 도모했습니다. 

 

특히 공군의 무인공격기에 헬파이어를 채용하면서 이러한 요구는 더욱 절실했습니다. 

애초에 저고도 , 저속의 헬기를 플랫폼으로 하는 미사일이었으므로 자세 변환이나 고고도 투발에 서는 제한이 있었으며 결국 AGM-114P와 P+같은 고정익기 전용 모델까지 나오게 되었습니다. 

 

파생형이 복잡해지기 시작하면서 미 국방부는 2002년부터 초반 3군 합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미사일을 구매하는 AGM169 JCM(합동 공통 미사일) 사업을 시작하기에 이릅니다. 

업계의 경쟁적 참여한 가운데 2004년 5월 록히드 마틴이 사업자로 선정되면서 JCM사업은 개발기간 4년을 목표로 시작하게 됩니다. 

 

그러나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의 2개 전선에서 전쟁을 수행하던 미 국방부는 결국 예산 부족으로 사업액을 감액했습니다. 이로 인해 개발비용과 기간이 늘어나게 되었고 결굴 2005~6년에 미의회는 JCM 사업을 추진하는 것보다 헬파이어 II를 개량하는 것이 훨씬 더 비용 절감된다는 이유로 JCM 사업을 취소하게 됩니다. 

 

결국 JCM을 대신하여 다기능 표준 미사일로써 개발된 것이 바로 AGM-114R 헬파이어 II입니다. 

그러나 헬파이어 II R형은 JCM후속이라는 독특한 위상 덕분에 헬 파이 II로 뭉뚱그려 분류되기보다는 헬파이어 로미오(미사일중 R-Remeo형)라는 별칭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헬파이어 미사일 동영상

 

헬파이어 로미오는 다목적 미사일이라는 저의에 맞게 기갑 차령이나 방공 시스템부터 소형 고속정이나 suv차량 또는 동굴 속의 적 전투원까지 다양한 목표를 제가 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록히든 마틴이 개발을 담당하여 2009년 10월 초도 시험발사에 성공했으며, 2011년 3월 6번째 시험 발사까지 성공하면서 실전배치를 실시하고 2021년 총도 작전 능력을 인증받았습니다. 

애초에 단일 기종으로 다 야한 목표를 교전할 수 있는 능력을 전제로 했기 때문에 헬 파이로 로미오는 기존 모든 헬파이어 II(K/M/N/P)를 교체 대상으로 합니다. 

한편 테러와의 전쟁이 가속되면서 헬파이어 로미오도 변형 모델들이 등장하고 있는데 바로 AGM-114R9시리즈입니다. 

 

R9 시리즈는 주로 대인 공격용으로 개발되어 테러조직 지도자 등 고 가치 표적(HVT) 제거 임무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R9X는 독특한 형상으로 암살 임무에 특화되어 언론으로부터 "닌자 폭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무인기에서 헬파이어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미군은 이제 고정익기나 회전익기 구분없이 유연하게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소형 전술미사일을 합동군 차원에서 요구하게 되었다. <출처: 미 공군>

2. 헬 파이 미사일 특징

헬파이어로 로미오는  반능동 레이더 유도방식의 다목적 미사일입니다. 

지상 차량, 회전익기, 고정익기, 그리고 수사함 등 어떠한 플랫폼에서도 발사가 가능하며 발사 준비에서 폭발까지 전 과정에서 플랫폼에서도 발가가 가능하며, 발사준비에서 폭발까지 전 과정에서 기존의 헬파이어 계열에 비하여 향상된 능력을 부여하는데 중점을 두고 개발되었습니다. 

 

우선 고정익에서 투발이 난 함정에서 수직 발사의 경우 360도 방향으로 교전해야 하므로 헬파이어 로미오는 3축 관성 계측장치를 채용하여 플랫폼의 자세전환 없이도 교전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유도장치 및 항법장치의 개선으로 헬파이어 II의 이전 모델들보다 더울 높은 고도에서도 투발이 가능하다 합니다. 

CCHM를 장착하여 비행 진동으로 인한 미사일의 이산 진단을 순 쉽게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다목전 탄두는 GD-OTS에서 생산을 담당합니다. 

기본적으로 탄두는 선수 탄두와 주 탄두가 존재하는 이중성 형 장약으로 K형과 유사합니다. 

하지만 주장 약에 파편 슬리브를 장장하여 폭발과 파편 비산 효과를 확신시킬 수 있도록 하여 헬파이어 II K형과 M/N형을 결함 하는 효과가 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는 이미 헬파이어 II K2형에서 시도되었던 형식입니다. 

 

한편 탄두에서도 여태까지 헬파이어 II의 모든 개선사항이 결합되었습니다. 텐덤 탄두인 헬파이어 II K형은 선두 탄두 

LX-14 약 1KG, 주 탄두에 LX-14 5.7KG를 적용했으나 파괴력을 높인 개량형인 K2는 장약으로 폴리머 결합 장약인 LX-14 대신 둔감성 장약인 PBXN-9으로 교체했었습니다. 

 

PBXN-9으로 교체함으로써 구조적 변함이 없이 무게를 감소시킬 수 있다며, 파형형 서울 방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에 K2A형에서는 강철 파편 슬리브로 강철 대신 탄탈륨을 적용하여 장갑 파편이 15M 정도 비산 하면서 연성 표적을 파과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헬파이어 미사일 파괴영상

 

K2B에서는 슬리브로 강철 대신 탄탈륨을 적용하여 장갑 관통력을 높였습니다. 

헬파이어 로미오에는 IBFS라는 이름의 파편 슬리브가 적용되었습니다. 한편 헬파이어 로미오는 R2라는 변형도 존재하는데, 이는 사실상 기본형인 AGM-11R과 유사하지만 폭발 고도 HOB세스를 추가한 모델입니다. 

 

이에 따라 차량이나 건물 등의 타격 시 원하는 고도에서 폭발하도록 하여 파편과 폭풍으로 인한 살상의 효과를 높이는 건세 중점을 두었습니다. 

또한 헬 파이로 로미오는 이외에도 R-3, R-8, R-9, R-12, R13 등 다양한 버전이 존재합니다. 

이중 주목할 만한 것은 R-9 계열입니다. 

 

R9 계열은

주로 무인 공격기에서 운용하는 고 가치 표적 공격용 미사이 롤 폭발력보다 물리적 충돌 에너지로 대사를 무력 화영 부수 피해를 줄이는 것이 특징으로 합니다. 

 

우선 AGM-114R-9E는 부수 피해 감소 모델로 탄두에 장약을 줄여 폭발 범위를 제한한 모델인 반면 AGM114-9H는 부수 피해 최소화 모델로 장약을 최소 하여 파편 분산에 의한 피해를 거의 없도록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혀 새로운 형태인 헬파이어 R9X의 존재가 알려졌는데 AGM-114R-9X는 탄두에서 장약을 제거하고 직점 충격으로 목표를 무려 화하느데, 미사일의 외부에 6개의 접이식 블레이드를 달아 하강 시에 펼쳐지도 옥 한 것이 특징입니다. 

블레이드를 장착한 이유는 비해 하 강시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에 더하여 살상력을 높이기 위한 초치로 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습니다. 

헬파이어 로미오 계열 중에서 암살용인 AGM-114R-9X 미사일. 6개의 블레이드가 펴지며 폭약이 들어있지 않은 채로 충돌한다. <출처: NAVER 무기백과사전>

3. 헬파이어 미사일 제원

유도방식 반능동 레이저 유도(SALH)
탄두 형식 다임무 탄두
전체 중량 49KG
전체길이 180CM
직경 33CM
속도 마하1.3
사거리 최대12KM
가격 125,000(대한민국 도입 예상가, 한화 환산 약 1.46억원)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