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 해군의 창설의 역사적 배경부터 현재까지 알아보자. 해적에게 공납하던 국가에서 세계 최강의 해군 보유국으로 발돋움한 미 해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 해군 로고 이미지   출처: 미해군

해군력은 진정한 국제적인 무력 수단입니다. 지구의 3/4이 바다로 이루어져 있고 따라서 지상군이 기동 할 수 없는 지역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지상군이 이동할 수 없는 지역으로 세계의 어느 곳이라도 이동할 수 있고 그러기 때문에 핵심적인 수로를 지키거나 해안이나 인구 밀집지 근처까지 상당한 병력을 전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해군력은 타국의 주권 영억을 침범하지 안거나 갈등이 없이 수천 해리를 이동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해군력은 국가에게 상당한 외교적인 역량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상당한 군사력을 특정한 지역에 배치하여 동맹이나 협력국가를 지원하고 안전을 보장하며, 적대적 세력의 도발행위를 막거나 위협할 수 있습니다. 

해군력을 강압적으로 사용하는 활동을 포함 외고라고 하며 근대 제국주의 시대뿐만 아니라 현대에서도 중요한 국가적 역량으로 지적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단순히 위협뿐만 아니라 타국의 방문을 통한 친선외교나 국제적인 재난의 발생 시 구호나 인도적 지원물자의 제공 등에 있어서도 해군의 발휘하는 역량은 상당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사실 해군력이란 국가의 성장에 따라 그 성쇠가 좌우되며 특히 해군력은 선진국형 전력입니다. 

역사적으로 해상로를 장악한 세력이 세계의 무역과 통상을 좌우해 왔으며, 스페인, 네덜란드, 영국, 그리고 지금의 믹구에 이르기까지 무역의 헤게모니를 장악해온 국가들은 응당 그에 걸맞은 해군력을 보유해 왔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지금 목도리하고 있는 미중 패권 경쟁도 군사력의 분야에서는 해군력의 대결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1. 해적이 두려워서 헌납까지 했던 미국이었다. 

미 해군은 19세기 초까지만 하더라도 빈약한 연안해군에 불과했습니다. 미 식민지 주민들은 독립전쟁에 앞서 대륙 해군부터 창설하여 최소한의 전력을 갖춰나갔다고 합니다. 그러나 세계 최강의 영국 해군과 맞서 싸워야 했던 조지 워싱턴은 파리에 있던 벤자민 프랭클린을 통하여 프랑스 해군의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그 결과 프랑스 함대가 1781년 9월 5일 체서피크 해전에서 영국군을 격파함으로써 역 국군의 추가적 증원을 막을 수 있었고, 결국 영국 육군은 1781년 10월 19일 미 독립군에게 항복할 수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미국은 돌립이 이루어지자마자 대륙 해군을 해체하고 보유했던 선박들을 팔아 버렸습니다. 

제헌의회가 더 이상 해군이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해버렸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라나 위협이 없을 것이라고 판단했던 의원들의 생각은 틀렸습니다. 

 

바르바리 해적들에 의해 미국의 상선들이 약탈당하면서 무역에 위협이 가해졌던 것입니다. 

의회는 1784년 곧바로 호위함 6척의 구매를 승인했고, 1798년에는 해군성의 설립을 인가하게 됩니다. 

바르바리 해적들은 15세기말부터 19세기초까지 3백년간 북아프리카 일대를 거점으로 선박을 약탈하고 노예를 잡는 등 악행으로 악명을 떨쳤다. <출처: Heritage History>

 

당시의 상황이 얼마나 한심스러웠던 것인가 하면 미국의 상선들은 바르바리 해적들의 손쉬운 먹잇감이었다고 합니다. 독립 이전 역국 상선의 깃발을 달았을 때는 해적들이 감히 건드리지 못했지만 독립 이후 더 이상 보호해줄 강력한 해군이 없었던 미국 상선들은 가장 인기 높은 나포의 대상이었고 외교관 자격으로 파리에 있던 토마스 제퍼슨은 나포된 선박과 선원들을 석방하기 위해 여러 국가들과 접촉했는데 스페인 정부가 협상을 도와주면서 제시한 해결책은 남달랐다고 합니다. 

 

나포를 막으려면 조공을 제공하라는 것이었습니다. 

결국 제퍼슨은 모로코와 알제리의 조약을 제안했지만, 이도 지켜지지 않거나 혹은 엄청난 비용의 요구가 뒤따랐습니다. 

특히 알제리에 10년이나 억류되었던 미국 선원 115명의 석방에는 무려 1백만 불이 소요되었는데, 이는 1795년 당시 미정부 예산의 1/6의 해당하는 말도 엄청난 금액이었던 것입니다. 

 

이런 사건들이야 말로 미국이 해군력을 다시 추구하게 된 강력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물론 해군력이 생겨났지만, 양성에는 시간이 필요했던 이웃에도 미국의 상선의 안전통행과 인질 석방을 위해 매년 1백만 불을 계속 지급했는데, 이는 당시 기눚으로 미정부 지출의 10%에 해당하는 기준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2. 전쟁 속에서 존재의 의미를 찾아내다. 

해양에서의 자신감은 독립 후 미국에서 필수적이었으며 유럽에 대한 수출이야말로 생명선과도 같았습니다. 결국 토마스 제퍼슨이 대통령에 취임한 이후, 미국은 트리폴리 토후에 과도한 공남 요구를 거부했습니다. 이에 트리폴리는 미국에 선전포고를 했으며 제퍼슨은 미 해군에게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이에 따라 트리폴리 제1차 바르바리 전쟁(1801~5)으로 미국은 해군력으로 북서 아프리카의 이슬람 국가들에게 준동하는 해적들을 소탕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미 해군은 물론 미국에 자신감을 심어주는 소중한 계기가 되었고 한편 제퍼슨은 1802년 해군 사관 학고를 창설하기에 이르게 됩니다. 

 

한편 영국이 나폴 레옹 전쟁에 몰두하던 사이 미국은 영국 식민지인 토론토 등을 점령하면서 1812년 미영 전쟁이 펼쳐졌습니다. 막강한 영국 해군은 미국의 주요 항구들을 봉쇄했고, 이를 바탕으로 위싱턴 DC 볼티모어, 메릴린드, 뉴올리언스, 루이지애나 들 주요 해안도시들을 점령했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호위함들은 단편적인 전투를 통하여 작은 승리들을 축적했고, 특히 레이크 에리 전투에서 페리 제독이 결정적인 승리를 거두면서 북서부 제해권을 회복했습니다. 

 

이후 미 해군은 정체성을 찾아가면서 조직을 점차 확장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미 의회는 예산에 엄격한 제한을 둠에 따라 함선의 크기에는 제약이 있었지만, 척수는 어느 정도 늘어남에 따라 점차 조직도 증편되기 시작했습니다. 

 

우선 1812년 전쟁에서 급조된 체서피크 베이 소함대나 소형 포함을 모아서 활동하던 모기 함대가 있었지만 전후에 곧바로 사라졌습니다. 

 

다만 1813년 창설되었던 뉴올리언스 전대는 이후 카브리해적들을 상대하면서 상선들을 보호했습니다. 

1821년 태평양 전대가 창설되어 페루의 독립을 도왔고, 미국인 소유 설탕 농장이 번성하던 하와이에서 미국의 국익을 지켜냈습니다. 

 

한편 해적의 기승은 심각하여 1815년~1822년 사이 무려 3000여 척의 미국 상선이 카리브해에서 해적에 나포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1822년 서인도 전대가 정식으로 창설되어 해적을 소탕하고 세미놀 전쟁으로 플로리다 원주민들을 정리했습니다. 

1838년 국내 전대가 창설되어 대서양의 상선 보호를 담당하는 한편, 동인도 전대가 창설되어 중국과의 교역에 대응했으며 동인도 전재는 중국의 아편전쟁에서 미국민과 재산을 지켜냈고 1852년에는 페리 제독의 원정으로 일본의 개항을 이끌어냈습니다. 

 

한편 미국의 태평양 내해를 담당하는 태평양 전대는 맥시고 전쟁(1846! 8)에서 캘리포니아를 획득하면서 임시정부의 역할까지 수행했습니다. 

 

3. 해군력이 국력에 끼치는 영향에 대하여

미 해군은 창설 초기부터 절대로 강한 군대가 아니었으나 국제교역의 중요성과 해군력의 상관계를 몰랐던 정치인들의 눈에는 해군력이란 그저 예산의 낭미에 불과했었으나 유럽이란 시장에 목숨을 걸고 있던 신흥공업국가로서 정체성을 깨달은 미국은 부지불식간에 해군력을 키우고 있었습니다. 더욱이 유럽으로부터 신대륙의 자유로운 권리를 보장하고 자유롭게 세계 무역을 영유하기 위해서는 해군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였습니다. 

 

특히 미국도 제국주의 경쟁에 뒤늦게 참여하면서 해군력을 급격히 증강시켰습니다. 특히 시어도어 루주 벨트가 대통령에 취임하면서는 자국의 최신 전함으로 구성도니 함대를 전 세계로 파견하면서 마음껏 자국의 해군력을 과시하게 됩니다. 

이를 통하여 미국은 제국주의 시대의 한 축을 차지하는 열강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고 추후 1차 대전으로 영국의 영향력이 쇠퇴해가자 미국의 해군력이 이를 대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됩니다 

 

분명 해군력은 손쉽게 건설할 수 있는 구사력이 아니며, 엄청난 비용이 소요됩니다. 그러나 세계의 패권을 두고 경쟁하는 국가라면 반드시 갖춰야 하는 힘이라는 점을 미 해군의 역사가 보여주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